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혜원 사회부 기자
정혜원 사회부 기자

남구 야음동 일대 40년 이상된 전통시장 부지에 추진되는 주상복합건물 재개발 사업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상인들 간에도 재개발에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져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야음시장 상인회는 임대료도 못내고 있는 처지에 시장 슬럼화만 불러온다며 재개발 사업을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야음상가시장 상인회 측은 생존권을 박탈 당할 위기라며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양 측의 입장의 얘기를 들어보면 모두 이해가 가는 말이다.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 속에 코로나19로 시너지 효과가 커지면서 대부분 전통시장의 입지는 쇠퇴하고 있다. 특히 전통시장 종사자들이 온라인이나 기성세대 문화와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세대들로 구성돼 있다면 그 여파는 더 크게 작용할 것이다. 
 
정부의 '전통시장 살리기' 각종 공모 사업에 지원을 해보려고 해도 조력자 없이는 시도조차 힘든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수 십년간 전통시장에서 생계를 꾸려왔지만, 수익은 점점 줄어들어 빚만 남게 돼 재개발 사업이라도 진행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재개발 사업을 반대하는 야음상가시장 상인회는 상대적으로 재개발을 찬성하는 쪽보다 자신들의 생업을 잘 꾸려나가고 있는 듯하다.  이들은 ㈜야음시장 상인회 측의 건물형 법인시장에 대해 재개발을 진행하는 건 관여할 부분이 아니지만, 자신들이 장사를 하고 있는 부지까지 침범하는 것은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이 상인회는 최근 시장 활성화를 위해 내년까지 따온 정부지원 사업 규모가 10억원 가량될 정도다. 시장을 살리기 위해 온라인 사업 등 다각도로 노력하면서 시장 운영을 활발히 하고 있기 때문에 갑작스런 재개발 사업 소식은 황당하다.
 
또 점포를 임대 받아 운영하는 상인들은 갑작스럽게 생계 터전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재개발에 찬성할 수 없을 것이다. 
 
전국적으로 전통시장 부지에 재개발 사업을 시행하는 지역이 곳곳에 있다. 그러나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재개발 사업만을 밀어붙인다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지난 6월 재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부산의 한 전통시장에서는 재개발 과정에서 상인들과 갈등을 빚어오면서 전 조합장이 홧김에 방화를 한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런 사태까지 가지 않기 위해서는 양 측의 입장을 다 들어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해볼 필요가 있다. 갈등이 원만히 해결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