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조 울산지부는 9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를 온몸으로 방어하는 요양노동자들의 고충 실태조사를 발표하고 위험수당, 처우개선을 촉구했다.  이상억기자 agg77@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조 울산지부는 9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를 온몸으로 방어하는 요양노동자들의 고충 실태조사를 발표하고 위험수당, 처우개선을 촉구했다. 이상억기자 agg77@

요양보호사들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일방적인 희생만 강요받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에 처우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요양보호사들이 매주 자기 시간을 쪼개 코로나19 검사를 의무적으로 받고 있는데다, 감염병 확산 방지를 이유로 사생활이 통제되고 있는데도 이에 대한 보상이나 대책은 없다는 것이다.


 민주노총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울산지부는 9일 울산시청 앞에서 "정부와 지자체는 코로나19를 온몸으로 방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위험수당을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요양노동자들은 주 2회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어 고통스러운 상황인데, 수도권에선 매일 검사받으라는 지침이 나왔다"며 "처우 개선 요구는 묵살하고 마치 코로나19 확산의 주범이 요양보호사들인 것처럼 강제지침을 내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 검사를 받으러가는 이동시간이나 자가격리 기간도 근무시간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며 "백신휴가 제도도 적용받지 못했고, 요양보호사에게 지급하라고 배포된 마스크조차 기관 영업용이나 수급자용으로 쓰였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코로나19 상황에 고위험군 어르신들을 돌보며 묵묵히 현장을 지키는 요양노동자들을 위해 위험수당을 지급해야 한다고 수없이 요구했으나 묵살당했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내년 돌봄노동자 지원 예산 중 요양보호사 관련 예산은 빠진 상태"라고 비판했다.


 또 "정부와 지자체는 코로나19 확산에도 현장을 지키고 있는 요양노동자들이 존중받을 수 있도록 처우를 개선하고 근본적인 법과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요양서비스노동조합이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5일 간 요양보호사 27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실시한 요양보호사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70%(192명)가 주 2회 이상 코로나 검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 3회 이상 검사를 받고 있다는 응답자도 31.5%(86명)에 달했다. 특히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장기요양기관이 요양보호사에게 취한 조치'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절반가량인 49.8%(136명)가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외출을 안 함'이라고 답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