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페라 인문학  /마음의숲
명작 오페라 11편 인문학적 시각으로 접근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투란도트' 등 세계적인 명작 오페라 11편을 인문학적 시각으로 접근해 담았다.

 각 작품의 줄거리 및 등장인물 소개는 물론 16세기 이탈리아 궁정 행사의 눈요깃거리에서 시작한 오페라가 오늘날 종합예술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이유, 오페라의 원작이 되는 희극의 탄생 배경과 신화 관련 이야기 등을 실었다. 

 각 장의 끝에서는 서곡 및 주요 아리아만 따로 분석해 배우들의 노래 방법과 청중의 감상법을 알려준다. 모차르트, 도니체티, 바그너, 베르디, 비제 등 작곡가들의 숨겨진 이야기와 오페라 주요 용어도 소개한다.

금리와 환율 알고 갑시다  /위너스북
금리와 환율만 알아도 경제 꿰뚫는다
금리와 환율에는 국내외 경제 상황이 총체적으로 반영돼 있다. 두 가지를 알면 경제를 꿰뚫어 보는 게 가능하다.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인 저자는 어렵고 복잡한 경제이론과 시장 상황을 세밀히 분석해 자신만의 철학을 바탕으로 쉽게 풀어낸다. 

 금리에는 한 나라의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이 담겨 있다. 금리로 지금의 금융시장이 안정적인지 불안정적인지 판단할 수 있고, 미래의 경기를 전망해보는 것도 가능하다. 

 환율은 한 나라의 대외 건전성 정도를 나타낸다. 

 저자는 금리와 환율을 경제, 물가, 부동산, 주식, 경제위기 지표 등 다양한 사례로 상세히 설명해준다.

힐튼호텔 옆 쪽방촌 이야기  /후마니타스
쪽방촌 주민 8인의 지난 1년간 이야기
서울역과 힐튼호텔 사이에 위치한 '양동 쪽방촌' 주민 8명의 이야기를 들었다. 홈리스행동 생애사 기록팀은 지난해 10월부터 1년 동안 인터뷰를 통해 '스스로 말하기'를 돕고 기록했다.

 없는 집에서 태어나 배고픔과 가정폭력, 미래가 없는 삶으로부터 탈출하고자 무작정 상경한 이들은 끝없는 노동에도 불구하고 방 한 칸 구할 여력이 없어 거리와 쪽방을 오가는 생활을 해온 '가난의 굴레'를 증언한다.

 이들의 가난을 이용해 돈을 버는 복지시설과 정신병원 등의 부정부패와 각종 명의 도용 범죄들, 그리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서의 삶에 대한 증언들은 우리 사회복지체계의 현주소를 다시 묻게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