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자의 위치 값을 오차범위 50m 내로 찾아낼 확률이 94%에 달할 정도로 정밀해진 '스마트워치 위치확인시스템'이 울산경찰에 선제적으로 도입된다.


 경찰청은 10일부터 울산·충북경찰청에 스마트워치 위치확인시스템이 연동된 112신고시스템을 배포하고 정식으로 운영을 시행하기로 했다.


 스마트워치 위치확인시스템은 범죄 등 긴급상황에서 와이파이·GPS 응답 성공률이 30%대에 머무는 112신고시스템(통신사가 결과값 제공)을 보완하기 위해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서 개발됐다.


 이 시스템은 신고 즉시 스마트워치에 내장된 소프트웨어와 연동된 자체 애플리케이션(앱) 서버를 통해 자동으로 신고자의 위치 값을 조회, 신속하고 정확하게 출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경찰청이 지난해 10월 26일부터 12월 31일까지 스마트워치 위치확인시스템을 시범운영한 결과, 긴급신고가 총 9,642건(테스트 포함) 접수됐으며, 오차범위 50m 이내로 위치가 확인된 사례가 94%였다. 와이파이로 위치를 확인한 사례가 83.3%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GPS 방식이 10.7%, 기지국 방식이 6.0%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 17일에는 범죄피해자 안전조치(구 신변보호) 중인 전 아내를 찾아가 다른 남자를 만난다는 이유로 폭행한 가해자를 새 시스템 덕분에 바로 검거하기도 했다. 가해자는 경찰 신고를 막기 위해 피해자의 휴대전화를 부쉈지만 피해자가 스마트워치로 긴급신고를 했고, 인천경찰청 112상황실에서 새 시스템을 병행 활용해 신고자 위치가 한 치의 오차 없이 정확하게 확인됐다.


 이 같은 성과에 경찰은 보안경고 알림창이 뜨는 등 기술적인 부분을 추가로 개선, 울산·충북경찰청(경찰서 포함)에서 우선 스마트워치 위치확인시스템이 연동된 112신고시스템을 배포하고 정식으로 운영을 시행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와이파이로 파악한 위치 값의 오차범위가 50m를 초과할 경우 위치 값을 보정해주는 운영사 '보정콜센터'를 통해 오차를 줄이기로 했다.


 시스템에 이상이 없는 게 확인되면 오는 22일부터 나머지 16개 시·도경찰청 관서에서도 정식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찰은 스마트워치 위치확인시스템 정식운영과 병행해 스마트워치 통화음 기본값을 무음으로 설정하는 시스템도 시범 운영한다. 울산·충북경찰청에서 보유 중인 스마트워치 기기에 해당 시스템을 시범 적용하고,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나머지 16개 시·도경찰청에서도 이달 중 정식으로 운영한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