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하이노베이션센터 기공식'이 30일 울산 구 종하체육관 부지에서 열린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 이상현 KCC 오토그룹 부회장, 이상훈 시스원 대표, 박병석 울산시의장, 노옥희 울산시교육감, 이채익·이상헌 국회의원 등 참석 내빈들이 기공식 축포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시는 30일 옛 종하체육관 부지에서 울산시장, 이상현 KCC Auto 그룹 부회장, 시의회 의장, 국회의원,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종하이노베이션센터 기공식을 열었다. 
 
'종하이노베이션센터'는 지난 45년 전 고(故) 이종하 선생의 기부로 건립된 울산 종하체육관이 노후됨에 따라, 이 선생의 장남 이주용 KCC정보통신 회장의 대를 이은 통큰 기부 결정으로 재건립이 성사됐다. 종하이노베이션센터는 대를 이은 통 큰 기부를 바탕으로 민관 합동 건립방식으로 추진된다.
 
이주용 KCC정보통신 회장이 300억원을 기부해 지하 1층, 지상 6층, 연면적 1만 9,905㎡ 규모로 건립된다.
 
울산시에서 168억원을 투입해 내부 인테리어 설계와 시설별 설비 공사를 마무리해서 아동부터 청·장년층까지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2024년 초 개관할 전망이다. 주요 시설은 미래 글로벌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코딩 및 소프트웨어 교육공간, 청년 창업자를 위한 창업공간, 다채로운 문화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는 다목적체육관 등이 들어선다.
 
기존 '울산종하체육관'은 이주용 회장의 아버지 고(故)이종하 선생이 남구 신정동 토지 1만 2,740㎡와 당시 건립비 1억 3,000만원을 기부함에 따라, 1977년 9월 전체 면적 2,563㎡, 관람석 1,200석 규모로 건립돼 울산시민의 실내체육시설 및 다목적 시설로 사랑을 받아왔다.
 

앞서 이주용 회장은 2017년 KCC 정보통신 창립 50주년을 맞아 600억원 상당의 사재를 사회에 환원한다고 발표했으며 이중 300억원이 이번 종하이노베이션센터에 투입된다.
 
울산시는 이날 기공식에서 이 회장의 통 큰 기부 결정에 대해 울산시민의 고마움을 담은 '감사패'를 장남 이상현 회장을 통해 전달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대를 이은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을 담은 종하이노베이션센터의 첫 삽을 뜨게 돼 감회가 특별하다"라며 “미래 청년 인재 양성과 벤처창업의 요람으로 멋지게 재탄생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