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전경. 제공 :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노사가 해를 넘겨 마련한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데 이어 중대재해까지 발생하면서 노사관계 불안요인에 따른 생산 차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5일 고용노동부 울산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에서 중대재해가 반복되고 있다"며 "노조 주도로 전체 공장 위험성을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사고 현장에는 화기 작업이 많기에 폭발 등 다양한 위험 요인이 예측되는데도 안전조치가 무엇 하나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는 울산에서 발생한 중대재해법 적용 대상 1호 사건이다"며 "책임자를 구속 수사해 엄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민주노총은 "현대중공업은 안전 예산 3,000억원을 투자해 중대재해를 줄이겠다고 밝혔지만, 노조가 자료를 요구해도 예산 행방은 알 수 없고, 안전 관련 예산 증액, 안전 인원 배치, 작업환경평가 등 안전 예산 심의에 노조 참여도 보장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민주노총과 별도로,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울산 본사에 산재 희생자 추모비를 세우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1972년 창립 이후 현장에서 일하시다 돌아가신 노동자 473명 영혼을 위로하고자 추모비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지난 2일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선 가스로 철판을 절단하는 작업 중에 원인을 알 수 없는 폭발이 일어나 협력업체 근로자 1명이 사망했다.


 이에 따라 고용부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고, 이달 3일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사고 작업장에 '작업중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번 고용노동부의 작업중지 명령으로 현대중공업 선박 제조공정 일정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최근 현대중공업 노사가 어렵게 마련한 2021년도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투표에서 부결된 상황도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노조는 2차 잠정합의안 마련을 위한 교섭 재개를 사측에 요구하고 있지만, 회사는 조합원들의 기대치가 높아 부결된 만큼 추가 재원 확보방안을 마련하는데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어서 교섭이 즉각 재개되기는 힘들어 보인다.


 교섭이 계속 지지부진하게 흘러갈 경우 노조가 파업권 행사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에 따른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