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노사가 미래 자동차 산업 변화 상황 속 고용안정 대책 마련 및 미래 경쟁력 확보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외부자문위원회를 출범했다.
현대차 노사가 미래 자동차 산업 변화 상황 속 고용안정 대책 마련 및 미래 경쟁력 확보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외부자문위원회를 출범했다.

현대차 노사가 미래 자동차 산업 변화 상황 속 고용안정 대책 마련 및 미래 경쟁력 확보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6명으로 구성된 4기 외부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를 출범했다.

노사는 19일 울산공장 본관 동행룸에서 이동석 현대차 대표이사, 안현호 노조 지부장, 백승렬 어고노믹스 대표 등 노사 관계자 및 자문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용안정위원회 노사 자문위원 위촉식'을 가졌다.

이번 4기 자문위는 미래 모빌리티, 전동화 등 자동차산업 변화가 가속화 되고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 속에 직원들의 고용문제와 위기 극복 방안에 대한 합리적인 해법을 모색하고 노사간 의견 대립시 중재자 역할도 맡게 된다. 

현대차 노사는 최초 2018년 임금교섭에서 고용안정위원회 구성에 대해 합의했고, 4차 산업혁명 관련 고용 변화와 이에 대한 고용문제 해결방안 등에 대한 객관적인 외부 전문가 의견청취가 필요하다는 데 노사가 공감해 외부 자문위를 구성했다. 

2019년 1월, 5명으로 구성된 외부 자문위 1기를 출범을 했고, 4차 산업혁명 및 미래자동차 산업변화 관련 토론회, 세미나 및 직원 대상 교육을 실시했다. 

2020년,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2기 외부 자문위는 미래변화 대응을 위한 대안 및 인력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 연구를 시작했고, 2021년 연임이 된 3기 자문위에서 현대차 하이로드 전략과 고용전환지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도출한 바 있다.

올해 6명으로 새롭게 구성된 4기 자문위는 지금까지 연구 실적을 바탕으로 자동차 산업 전환 대응 관련해 보다 심화·발전된 전략 연구 및 실질적인 적용방안 모색에 나설 예정이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