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조선 3개사가 올해 2,340억원을 투입해 조선업의 미래를 위한 시설투자를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조선 3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를 갖고 조선업계 주요 현안과 어려움을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조선 3개사 CEO는 이 자리에서 올해 총 2,340억원을 투입해 암모니아 추진선과 탄소 포집장치, 스마트십 데이터플랫폼 등 무탄소·디지털 전환 기술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스마트 야드, 친환경 설비 구축 등 시설 투자 확대 계획도 전했다. 

 이날 조선업계에서는 인력의 적기 확보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정부에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 사업과 외국인 인력 도입 제도개선을 건의했다.

 또한 최근 선가상승에 따른 금융권의 선수금환급보증(RG) 한도 상향, 국산 기술을 적용한 조선기자재의 실선 적용 확대 등도 요청했다. 

 이 장관은 조선업계가 세계 경쟁력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투자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정부도 인력확충과 기술개발, 생태계 조성 등 3대 분야의 정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관계부처와의 협의로 생산·전문인력 양성 지원과 외국인력 도입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한국 조선사가 주도하는 대형 LNG 운반·추진선 등 저탄소 선박 초격차 유지와 함께 수소·암모니아를 동력원으로 한 무탄소 선박과 자율주행 선박 시장,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에 대한 연구개발 등 지원 정책도 예고했다. 중소 조선사와 기자재 기업에 대한 디지털 전환, 금융 및 연구개발 지원도 약속했다.

 이 장관은 "조만간 '조선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며"이라며 "현 호황기를 놓치지 않고 국내 조선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전략을 마련하고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