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BV '엔지니어링 벅'
PBV '엔지니어링 벅'

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먹거리로 선점한 PBV(목적기반모빌리티) 개발 현황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16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UX 스튜디오 서울'에서 'UX 테크데이 2022'를 개최하고 개발 중인 PBV 테스트 벅(사전 제작 모형) 등 PBV UX(사용자 경험) 방향성 등 기술 개발 성과를 공유했다.

 현대차그룹은 PBV 초기 개발 과정에서 콘셉트 개발을 위해 만든 '스터디 벅'과 기술이 실제로 구현된 '엔지니어링 벅'을 선보였다.

 현대차그룹은 PBV 초기 개발 과정에서 콘셉트 개발을 위해 나무로 만든 '스터디 벅'과 기술이 실제로 구현된 '엔지니어링 벅'을 전시해 차량의 초기 콘셉트가 어떤 과정을 거쳐 실체화되는지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된 엔지니어링 벅은 2025년을 목표로 개발중인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공항을 오가는 여행객을 실어 나르는 '공항 픽업용 PBV'를 콘셉트로 개발됐다. 조수석 대신 캐리어 거치대를 마련했으며 트렁크 공간 대신 탑승 공간을 뒤쪽까지 넓혀 최대 다섯 명이 넓은 내부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기아와 미국 MIT 미디어랩이 공동으로 개발한 '반응형 PBV 시트 콘셉트'는 시트가 승객의 몸을 알아서 감지한 뒤 체형에 맞게 시트 모양을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불특정 다수의 승객을 태우는 PBV에 이 기술을 적용하면 긴 벤치 모양의 좌석을 승객 수와 체형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고도 자율주행 차량의 탑승객 편의성을 높여주는 '모드 변환 콕핏'을 선보였다. 드라이브 모드와 오피스 모드, 릴랙스 모드 등 세 가지 모드에 따라 조명과 시트 각도, 디스플레이와 조작계 등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형태의 UX로 바뀐다. 

 제품통합개발담당 양희원 부사장은 "새로운 환경에서도 최고의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UX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