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자동차 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차그룹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자동차 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의 전동화 생태계 구축을 위해 5조2,0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자동차 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산업부는 친환경·자율주행 등 미래차 사업에 투자하는 부품사의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한다. 부품사에 대한 이자지원 대출사업도 확대한다. 

 또 차량 전동화 경쟁력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인재 양성에 힘쓰고 미래차 정비 교육 개발 및 예산 지원 등에 나선다.

 중기부는 현대차그룹이 운영 중인 납품대금 연동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시범사업 운영 및 표준계약서를 마련한다. 현대차그룹과 함께 500억원 규모 '공동투자 R&D 기금'을 조성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중기부는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이 2·3차 협력사의 수익성 보전 및 경영안정 지원을 위해 마련한 '공급망 안정화 기금' 1,000억원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과 집행 관리가 되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한다.

 공정위는 2·3차 협력사까지 납품대금 연동제가 자율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개선하는 등 제도적 지원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납품대금 연동제 확대 및 펀드 신규 조성 등을 통해 협력사의 손익과 유동성을 지원한다. 

 사업다각화를 위한 컨설팅 및 교육 등을 제공해 협력사가 미래 경쟁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은 미래차 관련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과 더불어 부품사 대상 정책 홍보 및 참여 기업 선정 등을 담당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자동차 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롭게 실시하는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발표했다. 

 5조2,000억원 규모의 손익 지원, 유동성 지원, 경쟁력 향상 지원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1차 협력사는 물론 직접 거래가 없는 5,000곳 이상의 2·3차 협력사에도 지원을 대폭 확대해 부품업계의 전동화 전환 가속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질적 성장에 기여한다는 구상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자동차 산업의 성공적인 전동화 전환을 위해서는 완성차, 부품업계, 정부, 유관기관이 하나의 팀이 돼 유기적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