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청 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시청 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디지털을 기반으로 스마트 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울산시의 청사진이 30일 공개됐다.

내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민선 8기 내 총 1,110억원을 투입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울산'은 궁극적으로 행정 효율화와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이 맞춰진다. 

울산시는 30일 오후 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 울산 전략수립 전담팀(TF) 위원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플랫폼정부 울산 전략수립 연구용역' 완료 보고회를 열고 결과를 최종 점검했다.

울산연구원이 맡은 이번 용역은 지난 5월 착수해 이날 보고회를 끝으로 완료됐다.

울산시는 윤석열 정부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 공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디지털 혁신을 통한 행정 효율성과 울산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번 전략을 세웠다.

최종 보고회에서 공개된 디지털플랫폼정부 울산 추진 전략은 민·관합동 전담팀(TF) 운영을 비롯해 민원서비스와 정보시스템 현황 조사, 전문가 토론회, 관계자 회의 및 부서 의견을 수렴과정을 거쳐 비전과 4대 목표, 2개 분야 추진전략, 26개 세부과제로 짜였다.

여기에다 실행전략으로 디지털플랫폼 거버넌스 강화와 대내외 디지털플랫폼 지원체계 강화 등 2개 사업도 추진과제에 포함됐다.

디지털 울산의 비전은 '시민 중심의 행정혁신을 위한 디지털플랫폼 울산'이다.

이를 위한 목표는 △누구나 활용하기 쉬운 지역형 디지털 플랫폼 구축 △기업·정부 상생형 플랫폼의 혁신 생태계 조성 △융합형 정보 공유 및 협업 활성화 △데이터 중심의 선제적 서비스 강화 등 4개로 설정됐다.

디지털 울산을 구현하기 위한 실제 추진전략은 '디지털 플랫폼 구축 및 전환'과 '행정혁신 디지털 서비스 마련' 2개 분야로 나뉜다.

분야별 세부 과제는 우선 디지털 플랫폼 구축 및 전환의 경우 △울산형 디지털 집현전 통합플랫폼 구축 △디지털 트윈 기반 프레임 구축 △정보보안 플랫폼 구축 △데이터 허브 구축 △빅데이터 기반 범죄 분석 및 상황대응 플랫폼 구축 등 모두 12개 과제가 선정됐다.

이와 함께 행정혁신 디지털 서비스 마련 분야에선 △행정민원 서비스 디지털화 △업무처리 자동화(RPA) 도입 확산 △울산형 통계포털 서비스 강화 △클라우드 컴퓨터시스템 도입 △스마트 통합주차관제시스템 구축 등 14개 과제가 추진된다.

이들 26개 세부 과제 실현을 위한 총사업비는 1,110억원을 투입되며, 사업은 오는 2026년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체 세부사업 중 198억원이 투입된 울산 게놈 바이오데이터팜 구축 운영과 165억 원이 들어간 5G기반 조선해양 스마트통신 플랫폼 및 융합서비스 개발 등 2개 과제는 올해까지 이미 완료됐다.

이어 내년에는 디지털 트윈기반 탄소중립 활용 모델 구축과 데이터 허브 구축, 우리마을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구축 등 모두 60억 5,000만원이 투입되는 5개 과제를 끝낼 계획이다.

또 디지털 트윈기반 도시침수 위험지역 분석·대응체계 구축과 행정민원 서비스 디지털화 등 총 219억 5,000만원을 투입하는 10개 과제는 2024년까지 완료하며, 이어 실시간 민원상담 챗봇서비스 고도화 등 3개 과제는 모두 147억원을 투입해 2025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이밖에 사업 마지막 해인 2026년에는 디지털 트윈기반 프레임 구축 등 총 136억6,000만원을 투입하는 5개 과제를 끝으로 '디지털플랫폼 울산'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서남교 기획조정실장은 이날 용역 최종 보고회에서 "새 정부 국정과제인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에 발맞춰 우리 시가 선제적으로 연구를 추진했다"며 "완료 보고서에 제시한 세부 과제들을 차질없이 이행해 시민 편의성이 증대될 수 있도록 울산의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더욱 가속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