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인을 모시는 산소가 점점 줄어들고 성묘문화도 감소하는 추세가 이어지면서 명절을 맞아 성묘에 나선 가족들이 조상 묘 앞에서 절을 올리는 모습이 점차 보기 힘들어질 전망이다.
고인을 모시는 산소가 점점 줄어들고 성묘문화도 감소하는 추세가 이어지면서 명절을 맞아 성묘에 나선 가족들이 조상 묘 앞에서 절을 올리는 모습이 점차 보기 힘들어질 전망이다.

 "이제 조상님 산소 모실 사람이 없어서 납골당에 모셨습니다."

매년 명절 조부의 산소를 방문하던 A씨(69)는 지난해 묘지개장을 하고 조부를 납골당에 모셨다.

아래 세대 친인척들이 명절에 모이지 않자 차례도 없어지고 더 이상 성묘할 사람도 없어진 탓이다. 

이는 비단 A씨 가정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묘지이장 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 한 달간 울산지역에서 이·개장된 묘지는 60여 기에 이른다.

묘지이장 업계관계자는 "올 한 해 묘지 이·개장 건수 60여 건 중 약 70%는 산이나 바다에 뿌리는 산분장, 20~30%가 화장 후 납골당에 모시고 5% 안팎으로 다른 위치에 산소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울산 5개 구·군에서 후손에게 방치돼 주인을 찾을 수 없는 무연분묘도 77기가 개장돼 화장 처리됐다.

구청 관계자들은 무연분묘가 매년 꾸준히 발생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처럼 고인을 모시는 산소가 점점 줄어들고 성묘문화도 감소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특히 윤달(양력 3월 22일~4월 19일)이 있어 업계에 묘지 이·개장을 문의하는 전화가 쏟아지고 있으며 대부분 산분장, 납골당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 이개장 묘지 현황
울산 이개장 묘지 현황

울산연구원에 따르면 2021년 12월 기준 울산의 화장률은 94.5%로 2026년 99%까지 도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앞으로 산소에 고인을 모시는 문화는 찾아보기 힘들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화장 후 봉안당에 모시는 추세에서 자연장 선호도가 갈수록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A씨는 "옛날과 다르게 교통이 좋아져 가족 얼굴 보고자 하면 쉽게 볼 수 있고 연락도 그때 그때 할 수 있어서 친인척들이 잘 모이지 않는다"며 "사실 조부님 산소도 아래 세대 가족들은 얼굴도 못 본 사람인데 매년 시간 내서 성묘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A씨는 "내가 더 늙고 움직이지 못해 조상님 묘가 방치되기 전에 하루빨리 다른 방법으로 모시는 게 좋다고 판단해 묘지개장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민창연기자 changyo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