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삼정병원 비뇨기수술센터 김정호 과장은 최근 지역 종합병원 최초로 복강경을 이용한 신장암 부분절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좋은삼정병원 제공
좋은삼정병원 비뇨기수술센터 김정호 과장은 최근 지역 종합병원 최초로 복강경을 이용한 신장암 부분절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좋은삼정병원 제공

 좋은삼정병원 비뇨기수술센터는 최근 지역 종합병원 최초로 복강경을 이용한 신장암 부분절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고 6일 밝혔다. 

신장에서 발생하는 신장암은 초기에 발견될 경우 암 덩어리만 제거하고 나머지 정상 신장 부분은 보존할 수 있다. 

종양의 크기나 종양의 발생 위치에 따라 부분절제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4㎝크기 까지는 일반적으로 부분절제술이 가능하다. 

이번에 수술을 받은 60대 남성 환자는 복부CT에서 좌측신장의 하부에 3.5㎝종양이 발견됐다. 

종양의 크기가 3.5㎝으로 작고 위치가 하부에 있어 부분절제를 하기 용이한 위치였고 복강경을 이용해 몸에 4곳에 작은 구멍을 뚫고 수술을 시행했다. 

신장은 항상 혈액이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수술을 시행할 때에는 고도의 집중력과 뛰어난 술기가 필요하며 특히 복강경으로 수술을 하려면 고도의 숙련을 필요로 한다. 

수술 후 환자는 별다른 문제 없이 7일 뒤 퇴원했다. 

신장에서 발생하는 신장암은 크기가 작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으며 대부분 건강검진이나 다른 이유로 시행한 복부 초음파나 복부CT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크기가 작은 상태에서는 종양만 제거하고 정상 신 실질은 보존해 신장 기능이 나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크기가 크면 이환된 신장 전체를 제거해야 한다. 

수술을 집도한 김정호 비뇨기과 과장은 "가까운 곳에서도 고난도의 암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창연 기자 changyoni@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