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시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시민의 숙원이었던 울산의료원 건립 여부가 오는 9일 최종 결정된다.

울산시에 따르면 기획재정부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맡겨 추진 중인 '울산의료원 설립 타당성재조사'의 마지막 관문이 될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가 오는 9일 오전 10시 열려 울산의료원 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울산시는 울산의료원 설립을 위해 지난 2021년 10월 예타면제를 요청했으나 경제성 논리에 막히면서 같은 해 12월 타당성 재조사 사업으로 전환됐으며, 다음 해인 2022년 1월 기재부가 KDI에 용역을 의뢰한 것을 시작으로 같은 해 6월까지 KDI연구위원 현장 방문과 울산시의 3차례에 걸쳐 자료 제출이 있었다.

이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2월까지 3차에 걸친 점검회의를 끝내고 지난 2월 21일 정책성 평가를 위한 재정사업평가분과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타당성재조사의 공식 절차는 지난 2월, 마무리된 상태다.

이 같은 추진 일정에 따라 당초 4월에는 울산의료원 설립 타당성재조사에 대한 최종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었지만 울산과 함께 의료원이 없는 광주의료원 설립 검증 절차가 더디게 진행되면서 최종 결과 발표가 미뤄져 왔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었다.

하지만 울산시에 따르면 기재부가 광주의료원의 진행이 예상 밖으로 늦어지면서 오는 9일 개최 예정인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 울산의료원 타당성재조사 의결건을 단독으로 상정, 이날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의료원 설립 타당성제조사 결과는 △경제성 분석 △정책성분석 △지역균형발전 등 3개 분석지표의 평가 점수에 따라 좌우된다.

울산시는 경제성 분석보다는 공공의료 인프라가 취약한 울산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정책성을 강조해왔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의료원 설립은 경제성을 떠나 낙후한 울산의료의 현실을 반영해 정책성과 지역균형발전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판단을 내려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지나친 낙관도 비관도 하지 않고 최종 결과만을 긴장감 속에서 기다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 시도 가운데 지방의료원이 없는 곳은 울산과 광주시뿐이다.

울산시는 울산의료원 설립이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경우 북구 창평동 123 일대, 북부소방서 인근에 국비 등 2,880억원을 투입, 500병상 규모에 22개 진료과, 900여 명의 의료인력을 갖춘 의료원을 2027년까지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