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시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사회서비스 공급주체 다변화 사업'에 울산시 등 10개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됐다.

 보건복지부의 '사회서비스 공급주체 다변화 사업'은 다양한 사회서비스 공급주체 간 연계·협력 모델을 발굴·확산하는 사업으로, 서비스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에 통합적으로 대응하고 서비스 공급자의 규모의 경제를 통해 운영 효율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보건복지부는 사업을 신청한 컨소시엄에 대해 1차 서면 심사와 2차 대면 심사를 거쳐 사업 타당성, 목표 적절성, 수행 충실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울산시 등 10개 컨소시엄을 선정해 5월부터 서비스 제공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인천, 대전과 함께 돌봄서비스와 보건의료서비스의 결합을 시도한다. 울산은 돌봄이 필요한 퇴원환자를 각각 대상으로 해 영양·건강검진·병원동행 등을 돌봄서비스와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울산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인지·신체기능 강화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은 바우처를 활용한 생활지원 사회서비스, 광주는 건강·금융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One-stop)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경기도와 경상남도는 자립준비 청년을 대상으로 교육·교류기회 제공 등 사회관계망 형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충청남도, 전라남도, 강원도는 지역적 특성을 살린 공급모델을 시험한다. 

 다문화가정이 많고 농촌지역이 다수인 충청남도는 노인·이주민을 대상으로, 섬이 많은 전라남도는 도서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강원도는 고령의 농촌지역 치매 환자 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사회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사업은 시·도 사회서비스원이 민간의 사회서비스 제공자를 육성·지원하는데 적극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울산시 등 10개 시·도 사회서비스원은 사업 성과평가 등 정책연구,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지원과 컨설팅, 홍보 등 컨소시엄 성장지원을 수행한다. 또한 보건복지부와 중앙사회서비스원은 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시·도 사회서비스원과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컨소시엄당 9,000만원의 사업비 및 사업운영비를 지원하고, 분기별로 계획 대비 추진사항 및 목표 달성 여부 등을 점검한다.

 보건복지부 김혜진 사회서비스정책관은 "국민이 개인별 특성에 맞는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제공자 간 연계·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사회서비스 공급주체의 건전성과 사회서비스 품질제고의 선순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전우수기자 jeusda@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