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현대중공업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해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노사는 22일 기본급 12만원 인상을 포함해 성과금 지급, 격려금 350만원 지급, 휴양시설 운영 특별예산 20억원 확보 등의 내용이 담긴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노조는 24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이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벌일 예정이다. 투표 조합원 가운데 과반이 찬성하면 올해 교섭은 마무리된다.

노사는 지난 5월 16일 이후 22차례 교섭 끝에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올해 교섭의 쟁점은 임금 인상 규모다. 노조는 기본급 18만 4,900원 인상, 근속 수당 인상, 사회연대기금 출연 등을 회사 측에 요구했다. 하지만 회사 측은 수주 호조세가 아직 영업이익에 반영되지 않아 지급 여력이 크지 않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회사는 기본급을 10만 5,000원(호봉승급분 포함)으로 올린 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동종 다른 회사에 비해 인상 폭이 높지 않다며 역시 거부했다. 노사는 휴가 이후 집중교섭을 통해 기본급을 12만원으로 올리며 잠정합의안이 도출됐다.

앞서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 등 주요 동종 업체들은 이미 올해 교섭을 마무리 지은 상태다.

이날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투표에서 부결되면 교섭은 다시 장기화 국면이 된다.

노조는 이미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중지 결정, 조합원 과반 찬성 등으로 파업권을 확보한 상태다. 투표에서 가결되면, 노사는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루게 된다.

노조 관계자는 "장기간 조선업 불황 속에서 묵묵히 생산현장을 지켜낸 임직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노사협력을 기반으로 조선업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자는 염원을 담았다"고 밝혔다.  서승원기자 ggundle200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