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북구청 청사 전경. 울산 북구 제공
울산 북구청 청사 전경. 울산 북구 제공

울산 북구가 늘어나는 지역 인구에 따른 민원 업무량 증가로 인해 부족한 청사공간을 확충하기 위한 제2청사(의회 청사) 건립을 재추진한다. 북구는 과거에도 수 차례 제2청사 건립을 추진했지만 예산 부족문제가 발목을 잡은 전례가 있어, 어떤 결실을 맺을지 주목된다.

10년새 인구 3만명 ↑ 도시개발로 유입 지속 전망
북구는 내년 4월 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의회(제2청사) 청사 건립 타당성 검토 및 기본 구상 용역'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북구는 해당 용역을 통해 타 공공청사 및 유사 시설 신·증축 사례를 분석해 제2청사 건립의 기본 방향을 설정한다는 방침이다. 또 주요시설에 대한 공간을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구체적인 사업 시행 방안도 수립할 예정이다.

1997년 개청 건물 직원 409명→701명 '과밀'
특히 이번 제 2청사 건립은 별도의 북구의회 청사 건립이 주 내용이다.

현재 북구는 지역 5개 구·군 가운데 유일하게 별도의 의사당이 없다. 북구의회는 북구청 본관 건물 내 위치하고 있다.

동구의 경우 지난 2013년 의회청사가 건립돼 청사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했다. 중구도 비슷한 시기인 2014년에 의회 청사를 건립하면서 해당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했다.

이에 북구는 사무동과 의회동을 분리해 각각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구는 내년 하반기 용역결과를 토대로 의회에서 중기공유재산관리계획, 중기지방재정계획, 공유재산관리계획 등 3개 계획 심의를 받은 뒤, 2025년에 설계 및 시설 공사비 예산을 편성한다는 방침이다.

제2청사는 북구친환경급식지원센터와 북구평생학습관 사이의 9,000㎡ 임시 야외주차장이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 제2청사 내에는 의회청사와 주차공간, 일부 북구청 추가 사무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본관과 제2청사를 연결하는 구름다리도 고려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 불편 해소·민원 처리 효율 증대 필요 목소리
북구의 이같은 신청사 건립의 배경은 업무 증가에 따른 사무공간 부족이다.

북구 인구는 올해 9월 기준으로 21만 7,300여 명으로 10여 년 전과 비교해 3만여명이 늘어나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다. 창평동, 호계 매곡동, 천곡동 등의 도시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추후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북구는 지난 1997년 7월 개청 당시 공무원은 409명이었지만 현재는 올해 10월 기준 701명이 근무하고 있다. 또 지난 2010년 17과에서 현재 27과로 늘어나 해마다 업무 인원과 업무량이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늘어나는 인구에 따른 업무 증가로 인한 충분한 사무공간 확보와 선거구, 의원 수가 늘어날 상황을 가정하면 의회 청사를 별도로 분리하는 신청사 건립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공유재산·물품관리법 등에 따르면 인구 15만 이상 50만 미만 기준으로 청사 기준 면적은 1만 6,642㎡(의회 포함)지만 북구는 현재 1만 3,109㎡만 사용하고 있다. 3,533㎡가 청사 면적으로 더 사용가능하다.

북구 관계자는 "청사가 좁아 편의·휴식공간 등도 부족해 민원인들도 불편함을 호소한다"며 "청사를 증축해 민원 편의 공간도 늘리고 공무원 사무공간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다만 고질적인 예산 부족 문제의 난관이 있어,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김정희 북구의장은 "용역결과가 나오지 않아 단정 지어 말하기는 어렵지만 사무실을 협소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예산 낭비가 되지 않도록 제2청사 건립을 구청과 의회가 잘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승원기자 ggundle200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