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소기업의 상생과 동반성장이 크게 강조되는 일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최근 탄소중립, ESG경영 등 산업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대·중소기업 간 협력관계의 재정립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범정부 차원에서 동반성장위원회가 출범해 구체적인 관련 대책을 마련한 것도 이와 맥을 같이한다. 하지만 실질적인 지원에 있어서는 아직도 미흡한 게 사실이다. 관련 정책 수립과 이행에 있어 대기업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어려움이 많은 데다 개별 중소기업의 자구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서다. 따라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원팀'이 돼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와 국가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는 신 동반성장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 울산에서 7일 열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에 의미가 남다른 이유다. 

울산시는 이날 동반성장위원회와 함께 '동반성장 페어, 2023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구매상담회'를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가졌다. 한화솔루션, 현대건설, 현대모비스, KCC, KT, 삼성SDI, LG디스플레이, 카카오, 한국에너지공단 등 대기업 및 공공기관 60여 곳과 중소기업 160여 곳이 참여해 대·중소기업 일대일 구매상담회, 대기업 구매 방침 및 입점 설명회, 판촉 기법 강연 등을 열었다. 우수한 기술과 제품을 보유하고도 판로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됐음이 틀림없다.

이날은 또 민선 8기 친기업 정책의 주요 성과로 여길만한 행사도 있었다. 현대자동차, HD현대중공업, SK에너지, 에쓰오일, 삼성SDI, 고려아연, 롯데정밀화학, LS MnM 등 8개 기업이 '지역 경제 발전 및 지속 성장을 위한 상생 협약'이 그 것이다. 향후 '투자 유도-일자리 창출-인구증가'라는 경제 선순환 생태계를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실제 울산시는 지난 1년 4개월 동안 친기업 정책으로 15조8,000억 원이 넘는 기업 투자를 유치했다. 또한 '분산 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정과 비수도권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 확대를 주도했는가 하면 현대차와 삼성SDI 신공장 건설 현장에 전문 공무원을 파견해 인허가 절차를 각각 3년에서 10개월, 2년에서 6개월로 단축한 바 있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제는 여기에 더해 경영환경 변화 대응력 및 기술·교육 지원, 서면계약 및 현금결제 확대 등을 통한 계약 과정에서의 중소기업 부담 완화에 노력해야 한다. 더불어 납품단가 현실화 등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제도 개선에도 한발 더 나아가는 모습을 보일 때다. 울산신문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