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민예총 창립 35주년을 기념하는 '2023 한국 민족예술인 대회'에서 울산민예총 미술위원회 정봉진 화가가 최고 영예인 '민족예술인상'을 수상했다. 울산민예총 제공
한국민예총 창립 35주년을 기념하는 '2023 한국 민족예술인 대회'에서 울산민예총 미술위원회 정봉진 화가가 최고 영예인 '민족예술인상'을 수상했다. 울산민예총 제공

한국민예총 창립 35주년을 기념하는 '2023 한국 민족예술인 대회'에서  울산민예총 미술위원회 정봉진 화가가 최고 영예인 '민족예술인상'을 수상했다. 

 한국민예총은 지난 11월 29~30일 이틀에 걸쳐 부여 청소년수련원에서 한국민예총 창립 35주년을 기념하는 '2023 한국 민족예술인 대회'를 개최했다. 

 1부 '민예총 정책 포럼'에서는 △문화민주주의 △윤석열 정부의 문화정책과 문화운동의 대응 과제 △한국민예총 운동의 현재와 전망을 중심으로 열띤 토의가 이뤄졌다.

 2부 '한국민족예술인의 밤'에서는 8모둠이 제시한 키워드와 함께 토론 주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청년의 문학 활동 참여와 지원 방안 △민족의 의미 구현에 대한 방안 △능동적 활동 방안 등을 중심으로 토론이 이뤄졌다. 

 이어 충남 민예총 회원들의 퓨전 국악 축하 공연이 있었고, 각 지회와 단체들이 서로를 소개하는 행사 '자체발광' 시간을 가지면서 서로 인사를 나눴다. 

 그리고 3부에서는 '2023년 민족예술인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이 상은 9년 만에 부활시킨 것으로 전국 민예총 회원 중에서 가장 예술적 공로가 높은 회원에게 시상하는 상이다. 

 올해 이 상은 울산 민예총 미술위원회 정봉진 화가가 수상해 울산 민예총과 울산 문화예술의 가치를 한껏 높이는 계기가 됐다. 

 정봉진 화가는 젊은 시절부터 현재까지 현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변혁하려는 시도를 해왔다.

 또 과거 민주화운동, 노동운동, 통일운동을 예술로 펼치는 활동을 해왔고 현재는 자본주의 속에서 위기에 처한 미술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그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김수빈기자 usksb@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