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과 권오갑 HD현대 회장이&nbsp;신년사를 발표했다.<br>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과 권오갑 HD현대 회장이 신년사를 발표했다.

 

올해 글로벌 경제 화두로 미국의 금리정책, 중국의 저성장, 기후변화에 따른 인플레이션 등이 꼽히는 가운데, 울산에 주요 사업장을 둔 SK그룹과 HD현대가 신년사를 발표, 미래를 향한 도약을 위한 변화를 강조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해현경장(解弦更張)'의 자세로 우리의 경영 시스템을 점검하고 다듬어 나가자"며 “느슨해진 거문고는 줄을 풀어내어 다시 팽팽하게 고쳐 매야 바른 음(正音)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해현경장은 거문고 줄을 고쳐 맨다는 뜻으로, 옛 한(漢)나라 사상가 동중서(董仲舒)가 무제(武帝)에게 '변화와 개혁'을 강조하며 올린 건의문에서 유래한 말이다.

 최 회장은 또 “SK그룹이 그린에너지, 인공지능(AI)·디지털, 바이오 등 인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영위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우리의 장점과 역량을 결집하고 외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간다면 이해관계자들이 필요로 하는 '토털 솔루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약 우리가 해결책을 제공해줄 수 있다면 우리에게 더 큰 신뢰를 보낼 것이며 지속 성장하는 공존의 선순환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권오갑 HD현대 회장은 신년사에서 “새해를 맞아 '국가대표'의 마음가짐으로 변화를 만들자"며 “어려운 경제 흐름 속에서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전 임직원이 국가대표라는 생각을 갖고 상상하지 못한 변화를 만들어달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권 회장은 리더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권오갑 회장은 “변화의 시작은 바로 내 머릿속 생각에서부터 시작된다. 조직 내 어느 정도의 긴장된 분위기가 있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며 “리더들은 회사가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새로운 감독 부임 이후,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한 축구단 울산HD FC를 거론하며 “그만큼 리더가 어떻게 조직을 이끌고 가느냐가 중요하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한편, 블룸버그 산하 연구기관인 블룸버그이코노믹스는 1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중국의 저성장, 엘니뇨에 따른 인플레이션 등을 글로벌 경제의 위험 요인으로 진단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