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세 번째,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세 번째,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올해 만료되는 반도체 투자 세액 공제와 관련해 “법의 효력을 더 연장해서 앞으로 투자 세액 공제를 계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 수원시 성균관대 반도체관에서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세 번째 민생토론회를 개최하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대기업 퍼주기' 이런 이야기들이 있지만, 이것은 정말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며 “세액 공제로 반도체 투자가 확대되면 관련 생태계 전체 기업의 수익과 일자리가 엄청나게 늘어가고 국가 세수도 늘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세액 공제를 두고 일각에서 나오는 '결국 큰 기업 도와주고 어려운 사람 힘들게 하는 것 아니냐' 등의 비판을 언급하면서 “거짓 선동에 불과하다는 걸 명확하게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획재정부도 다 사업하는 데다. 세액 공제 해줘서 세수 감소하는 것을 그냥 볼 국가 기관이 아니다"라며 “세금을 면제해주고 보조금을 지급했을 때 더 많은 세금과 재정 수입이 이뤄질 것을 보고 정부도 사업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반도체 전공 학생 20여명을 포함해 ASML 등 반도체 관련 기업 대표, 전문가, 경기 용인 지역 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참석자들에게 “올해 예산에 R&D(연구개발)를 줄여서 불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 걱정하지 말라"며 “어디에다가 돈을 더 투자해서 여러분이 마음껏 도전하고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지 저희가 연구를 많이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도 예산을 만들 때는 R&D 예산을 대폭 증액해 민생을 더 살찌우는 첨단산업이 구축되도록 약속드린다"고 했다.  김응삼기자 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