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울주군 웅촌면 통천리 회야댐 연꽃생태습지에서 멸종위기야생생물이자 천연기념물인 '참수리' 어린새 2마리를 발견했다. 울산시 제공
울산시는 울주군 웅촌면 통천리 회야댐 연꽃생태습지에서 멸종위기야생생물이자 천연기념물인 '참수리' 어린새 2마리를 발견했다. 울산시 제공

울주군 웅촌면 회야댐 연꽃생태습지에서 '참수리' 어린 새 2마리가 발견됐다. 이 어린 새는 국제적으로도 보호받고 있는 천연기념물이다.

 국내에서 흔치 않은 새로 알려져 있다.

 4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겨울 야생동물 서식 실태조사팀이 웅촌 회야댐 생태습지를 찾았을 때, 연밭 얼음 위에 앉아 있는 어린 새 2마리를 발견했다.

 이 새들은 흰꼬리수리 어린 새와 비슷한 모습을 보였으나, 전문가들이 사진을 분석한 결과 부리가 굵고 노란빛을 띠고 있어 참수리 어린 새라고 판단했다.

 한상훈 한반도야생동물연구소장은 "한반도에는 매년 20∼30마리 정도 참수리가 겨울을 지내기 위해 오는데, 주로 어린 새가 많이 발견된다"며 "바닷가, 호수 주변에서 어류를 먹기도 하지만 회야댐처럼 호수와 계곡이 있는 곳에서 포유류를 사냥하기도 하고 죽은 사체를 먹기도 한다"고 말했다.

 조류전문가 김성수 박사는 "태화강 하구에서 가끔 물수리는 볼 수 있지만, 참수리는 처음으로 울산을 찾은 귀한 새"라면서 "울산을 찾은 것은 겨울을 나기에 먹이도 풍부하고 좋은 환경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울산에는 지난해 12월부터 멸종위기야생동물 1급인 황새가 찾아왔으며, 멸종위기야생동물 2급인 큰고니, 독수리, 큰기러기 등도 겨울을 나고 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