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시 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대구의 '안동댐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에 대한 환경부의 타당성 검토로 인해, 울산지역 맑은 물 확보 대책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울산으로 운문댐 공급에 어깃장을 놓은 대구 홍준표 시장이 제안한 안동댐 물을 대구 식수원으로 활용하는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이 최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 울산시는 환경부의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에 따른 운문댐 물 확보와 함께, 회야댐 수량확대, 대암댐 용도전환 등 자체 수원 발굴을 위해 다각도로 대책을 수립 중이지만, 정부의 방안을 고려해야 해 속도를 내기도, 그렇다고 손을 놓을 수도 없는 상황에 처했다.

 5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정부가 낙동강 상류인 안동댐 물을 대구 식수원으로 활용하는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에 대한 검토를 본격화했다.

 환경부가 대구시의 안동댐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에 대해 신속한 검토 차원, 지난달 30일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에 대한 검토 용역 관련 계약을 체결했다. 용역 기간은 6개월로, 결과는 오는 7월쯤 나올 예정이다.

 이번 타당성 검토 용역은 지난해 11월 대구시가 환경부에 공식 건의한 맑은물 하이웨이 추진 방안과 관련해 사업 적정성 여부를 따져보기 위한 것이다. 대구시의 추진안은 사업비 1조원 규모로 안동댐 직하류에서 대구 문산·매곡 정수장까지 총연장 110㎞ 길이의 도수관로를 연결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환경부는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7월까지 정부 자체안을 만들고, 낙동강 수계 지자체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겠다는 방침이다.

 대구시의 안동댐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에 대해 구미, 상주, 문경 등 낙동강 수계 상당수 지자체들은 농업용수 부족 등을 이유로 이미 우려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6개월 뒤 환경부의 타당성 검토 용역에서 안동댐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에 대해 긍정적 결과가 도출되더라도, 대구 외 타 지자체의 반발로 실효성을 얻기 힘든 처지인 셈이다. 

 또한 용역에서 부정적 의견이 나올 경우, 운문댐 물 울산 공급을 담은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에 반대하는 대구시가 이를 수용할 지 미지수다. 

 울산시는 환경부의 절차에 맞춰 4월 예정된 맑은 물 확보 종합계획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이후로 연기하기로 했다.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울산에 안정적, 효율적 수자원 공급체계 마련을 위해 지난해 2월 발주한 후 15개월 기간 동안 실시한 용역인데, 환경부의 안동댐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에 대한 타당성 용역 7월 발표를 고려해 일정을 조정한 것이다. 

 울산시의 맑은 물 확보 종합계획 수립 용역은 8억5,000여만원의 예산으로 소형댐 개발 가능한 지역과 가능량 추정, 회야댐 수량 확대 방안, 대암댐 용도전환, 해수담수화 등의 방안을 실시한다. 운문댐,안동댐 등과 연계한 수량 확보 방안도 용역 대상에 포함됐다. 

 이와 함께 울산시는 회야댐 치수능력 증대를 위한 기존여수로 수문설치 및 유역면적 확대를 위한 사업에 대한 '회야댐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가뭄을 대비해 회야댐 내 자체 원수량 확보를 위해 일정 높이 저수위에서 취수된 원수가 정수장으로 유입되도록 도수관에 가압시설을 설치하는 '회야댐 도수관로 가압장 설치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등으로 자체 수자원 공급 체계 마련을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자체의 맑은 물 정책이 환경부의 절차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여건이나 다각도로 사연댐을 대체할 수 있는 맑은 물 공급 체계 찾기에 주력하고 있다"며 “시민들에게 공급하는 맑은 물 확보를 위해 시 소유인 회야댐의 저수 용량을 늘리는 방안을 최우선 순위로 추진하고 소규모댐 건설, 해수담수화, 강변여과수 활용 방안 등도 지속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