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25일 심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불공정 공천' 논란 수습 방안을 논의했으나, 공천 갈등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소위 '유령 여론조사' 의혹과 '현역 의정활동평가 하위 20%' 논란으로 불거진 공천 잡음은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의 단수공천 심사 결과에 대한 문제 제기로 번지는 모양새다.

 당내 일각에서는 '친명(친이재명) 본선행, 비명(비이재명) 경선행'이 공관위의 공천 공식 아니냐는 말까지 돈다.

 실제 공관위가 25일까지 7차에 걸쳐 발표한 현역 의원 단수공천자 51명 가운데 대다수는 친명계였다.

 이를 두고 26일에는 단수공천 대상자 중 비명색이 뚜렷한 현역 의원은 사실상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윤건영(초선·서울 구로을) 의원뿐이다.

 비명계 송갑석(재선·광주 서갑) 의원은 최근 공관위로부터 '하위 20% 통보'를 받아 조인철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과 경선을 치를 예정이다. '하위 20%'에 든 현역은 경선 득표의 20%가 깎인다.

 비명계 중진이자 '하위 10%'에 포함된 설훈(5선·경기 부천을) 의원도 라디오에서 "현역 단수공천자 가운데 부산과 경남을 빼고 특혜를 받았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윤건영 의원 한 명뿐"이라며 "(경선이 아닌 방식으로) 출마하기로 결정했다. (하위 10%에 들어 경선 득표의) 30%를 감산 받으면 그 과정을 통과할 사람은 민주당 내에 아무도 없다"며 탈당을 시사했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는 전날(25일) 심야 최고위에서 4시간 가까이 토론을 벌였으나 서울 은평을에 강병원 의원과 친명계 김우영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운영위원장의 경선을 그대로 치르기로 했다.

 홍익표 원내대표와 고민정 최고위원은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김 위원장의 은평을 출마가 부적절하다며 반대 의견을 개진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권칠승 수석대변은 이날 공지를 통해 "경선 결정에 대한 재심위의 기각 결정 건에는 최고위가 의결권을 갖고 있지 않다"며 논란 차단에 나섰다. 재심위가 강 의원의 재심 신청을 기각한 만큼 당헌·당규상 최고위로선 되돌릴 권한이 없다는 설명이다.

 공천 갈등의 수위가 고조되는 가운데 최대 뇌관으로 꼽히는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공천 문제가 어떻게 매듭지어질지 당내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공관위는 최근 임 전 실장에게 서울 송파갑 출마를 타진했으나, 그는 옛 자신의 지역구였던 서울 중·성동갑 출마 의지를 고수하고 있다.

 임 전 실장 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전현희 전 권익위원장, 이언주 전 의원 등 '여전사 3인방'에 대한 공천도 또 다른 불씨로 꼽힌다.

 안규백 전략공천위원장은 최근 이들을 수도권 접전지에 전략공천하겠다고 했지만 쉽사리 답을 내놓고 있지 못하다.

 한편,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으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황운하 민주당 의원(대전 중구)이 4·10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응삼기자 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