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을 포함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전력을 적기 공급하기 위한 산업부를 중심으로 한 유관기관 전담반(TF)이 27일에 발족했다.

 이는 지난달 15일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와 지난해 12월 21일에 발표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전력공급 계획'의 실행을 위한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대규모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이 중요한 첨단산업에 대한 전력공급계획을 유관기관 간 협업을 통해 차질없이 이행하는 것이 전담반(TF)의 목표다.

 범정부 차원의 전력공급 계획이 추진되는 곳은 이차전지 특화단지가 들어서는 울산과 포항, 청주, 새만금을 비롯해 반도체 특화단지인 용인·평택, 구미, 디스플레이 단지인 천안·아산 등 모두 7곳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후 한전아트센터 대회의실에서 최남호 2차관 주재로 '첨단 특화단지 전력공급 유관기관 TF 킥오프 회의'를 갖고 이들 특화단지에 대한 구체적인 전력공급 계획을 논의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21일 열린 '제4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전력공급계획을 심의한 바 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산업부는 전국 7개 첨단산업 특화단지 전력 수요에 따른 공급 필요량은 15GW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2022년 12월 23일 기준 역대 최대부하 전국 94.5GW의 16%에 해당하는 전력량이다.

 산업부는 용인 반도체 특화단지에 2036년까지 액화천연가스(LNG)로 3GW, 나머지 7GW 이상은 2037년 이후 서해안 초고압 직류망 등 장거리 송전선로를 통해 호남과 동해안의 발전력을 공급한다.

 또 포항·구미·새만금 단지는 기존 계획의 조기 추진과 일부 변경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밖에 원전 밀집지역인 울산 등 3개 특화단지는 기존 계획을 통한 전력 공급이 가능한 상태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을 제정해 전력망 적기 건설을 위한 국가 지원체계를 도입하고, 관계기관 간 협력도 강화한다.

 또 향후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신규 선정 시 전력공급 여건 및 계획을 사전에 검토하는 체계를 마련해 올해 상반기 바이오 특화단지 선정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는 국토부·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용인시, 한국전력, 동서발전, 남부발전, 서부발전, LH, 용인일반산업단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관계자들도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앞으로 신속 인허가 등 특화단지의 전력 적기 공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