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지역의 경쟁력 강화와 민간 투자 유치를 통해 성장을 견인하고 지역주민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2024년도 지역개발사업 공모를 본격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공모 사업은 투자 선도지구와 지역 수요 맞춤 지원 사업으로 나눠 진행된다.

 투자 선도지구는 지역 관광, 산업 등 특화산업 육성을 통해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고 성장거점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는 최근 관심이 높은 모빌리티, 첨단 물류, 스마트농업·시티 등 혁신기술을 융합한 사업을 대상으로 3곳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수도권과 제주도를 제외한 시·도 소속 기초지자체이며, 발전촉진형과 거점육성형으로 나눠 선정할 예정이다.

 투자 선도지구에 선정되면 최대 100억원의 국비와 함께 65종의 지정·고시·인허가 의제, 조세·부담금 감면, 건폐율·용적률 완화 등 규제특례가 제공된다.

 또 혁신기술의 접목을 위해 스마트시티·모빌리티 관련 규제샌드박스, 국토교통혁신펀드의 투자연계도 함께 지원이 가능하다.

 지역 수요맞춤 지원은 다른 국책사업 등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관광지원, 생활거점 조성, 주민복지 향상 등에 패키지형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선정 규모는 7곳 내외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지역개발정보시스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컨설팅, 서면·현장심사, 최종평가를 거쳐 7월 중 최종 대상지가 선정될 예정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