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를 포함한 지역 지자체들의 지난해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년도에 비해 하락한 것으로 드러나 아쉬움이 크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306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 따르면 울산시와 구·군청은 평균적으로 중간 등급인 다등급을 받았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중앙행정기관 및 광역지자체, 교육청 및 기초지자체 등 유형별로 매년 실시되고 있다.

 울산에서는 울산교육청이 최우수 가등급을 받은 것을 제외하고는 나등급을 받은 지자체도 없어 자조섞인 한탄이 나온다. 울산시와 남·북구가 겨우 다등급을, 중구는 라등급, 동구는 마등급을 받아 체면을 구겼기 때문이다. 특히 울주군의 경우 전년인 2022년에는 상위 10%의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았으나 1년 만에 중간 등급인 다등급으로 내려앉았다. 중구도 전년 나등급이었으나 라등급으로 두 단계나 하락했다. 굳이 내세울 거라면 전년도 하위 등급인 라등급을 받은 울산시가 1등급 상승한 게 고작이다.

 그동안 강도 높은 혁신을 통해 공무원의 사고, 일하는 방식과 공직 내부의 행정시스템을 고객중심으로 변화시킨 노력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는 아쉬움도 들만하다. 팀제 및 성과관리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성과 중심의 책임행정이 정착되고 있음에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게다가 이번에 폭언·폭행에 대한 민원환경 및 집단 고충민원 처리 개선 등을 위해 관련 평가기준과 배점이 강화된 것도 변명거리로 삼을만하다. 

 그렇다고 울산 지자체의 민원서비스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는 건 동의할 수 없다. 물론 불가피한 사정도 있을 수 있겠지만 매년 진행해오던 평가임에도 결과가 상승하지 않은 것은 뭐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됐다. 아직도 많은 시민들이 인근 타 시·도와 비교하면서 행정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터뜨리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건 사실이다. 따라서 이제라도 불필요한 규제 등은 최대한 축소하고, 상시적인 진단체제를 구축해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 무엇보다 시민이 체감할 수 있고 질높은 정책과 공감할 수 있는 서비스로 연결되도록 컨설팅 및 교육에도 더욱 힘써야 하겠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