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4'에서 삼성SDI가 업계 최고 에너지 밀도 '900Wh/L 전고체 배터리'의 개발 및 양산 준비 로드맵을 첫 공개한다. 삼성SDI 제공<br>
6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4'에서 삼성SDI가 업계 최고 에너지 밀도 '900Wh/L 전고체 배터리'의 개발 및 양산 준비 로드맵을 첫 공개한다. 삼성SDI 제공

 

삼성SDI가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인 '인터배터리 2024'에서 업계 최고 에너지 밀도 전고체 배터리 양산 준비 로드맵과 초급속 충전, 초장수명 등 배터리 '초격차 기술'들을 대거 선보인다.

 삼성SDI는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4'에 참여해 전고체 배터리 양산 준비 로드맵과 초급속 충전, 초장수명 등 '초격차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삼성SDI가 이번에 선보이는 전고체 배터리는 현재 건립을 추진 중인 울산 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내 이차전지 신규 공장에서 양산될 예정이다.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는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 위험성이 적은 대신 주행거리가 길어 자동차 업계에서 주목하는 차세대 배터리다.

 삼성SDI는 이번 전시회에서 현재 양산 중인 각형 배터리(P5)와 비교해 약 40%가량 향상된 에너지 밀도 900Wh/L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양산 준비 계획을 밝힐 계획이다.

 삼성SDI는 독자 조성한 고체 전해질 소재 개선과 혁신적인 무음극 기술을 통해 음극의 부피를 줄여 양극재를 추가함으로써 업계 최고의 에너지 밀도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성SDI는 지난해 말 신설된 ASB사업화추진팀을 중심으로 SDI연구소 S라인(파일럿 라인)에서 샘플을 생산하는 등 전고체 배터리 사업화를 본격화하고 있으며, 오는 2027년 상용화가 목표다. 

 이번 전시에서는 업계 최초로 9분 만에 8%에서 80%까지 셀 충전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 기술을 발표한다.

 삼성SDI는 리튬이온의 이동경로를 최적화하고 저항을 감소시켜 9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 기술을 개발 중이며 2026년 양산할 예정이다. 아울러 20년간 사용 가능한 장수명 배터리의 2029년 양산 계획도 공개한다. 

 여기에 더해 소재의 내구성을 강화해 배터리 수명을 현재 수준에서 2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배터리 단자를 위에서 옆으로 옮겨 에너지 효율과 쿨링 시스템을 강화한 새로운 폼팩터의 각형 배터리와 모듈이 없는 셀투팩(Cell to Pack·CTP) 기술도 공개한다. CTP는 부품 개수를 35% 이상 줄이고, 무게도 20% 줄인 기술로, 동일한 부피에서 고에너지 밀도와 혁신적인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고열과 가스를 벤트(배출구)로 빠르게 배출해 배터리 간의 열 전파를 최소화시키는 열확산 방지 기술, 하이니켈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46파이와 미드니켈 NMX(코발트프리), LFP(리튬인산철) 등 다양한 소재의 배터리 라인업도 선보인다.

 삼성SDI는 올해 처음 신설된 '인터배터리 어워즈'에서 주력 에너지저장장치(ESS) 제품인 '삼성 배터리 박스'(SBB)로 'ESS 최고 혁신상'을 받기도 했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전고체 배터리를 포함한 차세대 다양한 폼팩터의 제품 양산을 위한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초격차 기술력을 통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