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남구청 3층 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 제1회 인구정책위원회 회의에서 김동훈 부구청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울산 남구 제공
21일 남구청 3층 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 제1회 인구정책위원회 회의에서 김동훈 부구청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울산 남구 제공

 

울산 남구가 빠르게 변화하는 인구구조에 대응하기 위해 21일 올해 첫 인구정책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2023년 저출산 고령사회 시행계획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2024년 인구정책을 내실 있게 시행하기 위한 분야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3년도 울산 남구 저출산 고령사회 시행계획 중 자체사업 33개 사업의 실적을 점검 한 결과 32개 사업이 목표달성도 100% 이상 달성했으며,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은 출생아 수 감소로 목표 대비 90.38%를 달성해 전체 달성율 96%라는 귀중한 성과를 올렸다.

 남구 추진 특화사업인 맘편한 교통비 지원 사업은 울산에서 유일하게 추진한 사업으로 임산부 1,618명, 영아 1,322명을 지원해 목표수치인 1,445명 보다 200% 이상 달성했다.

 이어 인공지능 어르신 돌봄로봇 장생이 도입 사업은 만족도 조사 결과 장생이 인형이 우울감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과 계속해서 사용하고 싶다는 응답이 90%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 청년창업 점포 지원 사업은 실질적인 임차료 및 맞춤형 컨설팅으로 창업 초기 안정적인 사업 기반 조성에 기여해 목표보다 28% 초과하는 실적을 거뒀다.

 남구는 이날 위원회에서 논의된 인구정책의 방향성 및 개선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서 2024년 인구정책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남구의 올해 인구정책 추진계획은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조성 △건강하고 능동적인 고령사회 구축 △모두의 역량이 고루 발휘되는 사회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대응 등 4대 분야 12개 과제 74개 사업으로 16개 부서에서 분야별로 추진된다.

 위원장인 김동훈 부구청장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저 수준의 저출산과 유례없이 빠른 고령화가 진행 중이며, 인구정책은 이러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더 나아가 모든 연령층의 삶의 질 향상에도 목표를 가지고 있다"며 "촘촘한 출산·돌봄 정책과 함께 양질의 일자리, 공정한 교육기회 확대, 문화예술 기반 확충 등으로 모든 구민이 행복한 남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구는 고향사랑기금 첫 번째 사업으로 지난 달부터 신혼부부 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시작했으며, 다음 달에는 인구정책 인식개선을 위해 영상 및 표어 공모전을 실시하고, 7월에는 인구의 날 기념행사로 출산 친화적 사회 분위기 조성에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다.  김경민기자 uskk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