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에서 16대 국회에 진출 20대까지 내리 5선을 하면서 국회부의장을 지낸 정갑윤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이 26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다. 한국교직원공제회 제공
울산에서 16대 국회에 진출 20대까지 내리 5선을 하면서 국회부의장을 지낸 정갑윤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이 26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다. 한국교직원공제회 제공

울산에서 16대 국회에 진출 20대까지 내리 5선을 하면서 국회부의장을 지낸 정갑윤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이 26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다. 정 이사장은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지 4년 만에 공직을 맡았다. 공제회는 여의도에 소재해 있고, 27층에 이사장실이 있다. 이사장실에서 보면 잠실 롯데타워와 관악산이 한 눈에 들어온다. 정 이사장은 24일 인터뷰에서 "국회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발전과 공제회 회원들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취임하자마자 꽉 막혀 있던 공제회의 현안 각종 법률안들을 지난해 정기국회에 임시국회 때 모두 통과시키는 능력을 발휘, 과연 부의장 출신의 능력있는 이사장이라는 닉네임을 직원들로부터 받았다. 특히 낙하산식으로 임명되면 대부분 노동조합에서 이사장 취임에 반대하는 등 충돌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전혀 없었다.

 다음은 정 이사장과 일문일답이다.

-취임 100일을 맞았는데 소감은.
△ 중책을 맡게 돼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임기 100일을 보내는 동안 공제회의 중요성에 대해 체감했고, 국회 부의장 및 예결위원장 등을 역임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공제회가 지켜온 '대한민국 최고의 교직원 평생복지기관'을 유지하면서 회원들에게 더 큰 만족과 감동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공제회의 주요 기능과 역할은?
△교육 구성원의 생활 안정과 복리증진을 도모하고 교육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교직원 복지기관이다. 지난 53년간 지속적인 발전으로 작년 기준 약 90만명의 회원과 64조원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높은 급여율을 자랑하는 공제제도와 교직원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춘 평생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회원들이 여유롭고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공제회의 주요 사업은?
△ 장기저축급여와 회원들을 위한 각종 저축, 대여, 보험제도 및 생애주기에 따른 복지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장기저축급여는 시중 금융기관 대비 높은 이자율(4.60%·연복리)과 0~3%대의 저율과세로 설계돼 교육가족이 노후자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유가증권 등 다양한 곳에 투자하고, 호텔, 상조, 저축은행, 골프장 등 6개 출자회사를 통해 다양한 수익사업을 펼치고 있다.

-정치권을 떠난 지 4년이 지났는데?
△ 그렇다. 하지만 여전히 공익과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공제회 이사장의 소임도 그 연장선이라고 보면 된다.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정치인의 책무와 교육 가족의 복리증진을 위해 이사장으로서의 역할은 상당 부분 유사하다.

-지식재산단체총연합회 회장도 맡고 있는데?
△지식재산단체총연합회는 문화예술의 발전과 과학기술의 혁신, 그리고 둘 사이의 융합을 촉진해 지식재산을 통한 가치창출과 건전한 생태계 조성을 도모하고 있다. 지식재산 관련 단체의 역량 집중을 통해 지식재산 산업의 성장을 견인해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로 혁신강국 실현과 국민경제의 활성화를위해 노력하고 있다.

-울산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울산에서 주신 사랑과 성원 덕분에 국회에서도 잘 활동할 수 있었다. 긴 세월 울산 시민들과 웃고 울고, 기뻐하고 슬퍼했던 매 순간이 소중한 시간이었고 시민들의 믿음과 기대로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과 같은 보람찬 사업도 이뤄낼 수 있었다. 교육은 우리의 미래를 준비하는 핵심으로 사회의 발전과 유지에 뿌리 같은 역할이다. 그 교육의 주역인 교직원들의 복지와 교육 분야의 발전을 위해 소임을 다하겠다. 울산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드린다.  김응삼기자 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