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산업단지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산업단지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 프로젝트가 까다로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데는, 기업들의 높은 입주 수요와 매입 의향에 의한 경제성 확보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27일 울산시에 따르면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비용 대비 편익으로 산출하는 경제성(B/C)은 1.19, 정책성(시행효과, 지역균형발전 등), 수익성을 고려한 종합평가(AHP)는 0.597로 '사업의 타당성'을 확보했다.

 경제성(B/C)이 1이상이면 경제성이 있으며, 종합평가(AHP) 0.5 이상이면 사업추진 타당성 확보를 의미한다.

 울산시는 예비타당성조사를 앞두고 경제성 확보를 위해 기업체를 직접 방문해 입주의향서 확보하는 등 기업수요를 339%까지 이끌어냈다. 해당 부지에 대한 기업체 입주 수요조사에서 총 102개사가 307만㎡의 공장부지를 희망했다. 에쓰오일이 30만평 매입 의향서를 제출했고, 고려아연은 5만평 확보 의사를 표했다.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 계획도.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 계획도.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현장방문 등)에서도 사업시행자인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도시공사와 여러 차례 한국개발연구원(KDI)를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해 합격점을 받았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생산유발효과 4조9,203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2조449억원과 고용유발효과 3만408명이 예상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시는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온산읍 학남리 일원에 2030년까지 산업단지 148만㎡을 조성한다. 총 총사업비 6,521억원이 투입되며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울산도시공사가 공동으로 시행한다. 예타 통과로 앞으로 온산국가산단 지정(개발계획) 변경(2024~2025년), 실시 설계, 편입부지 보상 및 부지조성 공사(2025년~2030년) 등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온산 국가산업단지 확장을 토대로 지역주력산업인 석유화학·비철 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수소·이차전지 등 미래 신성장산업의 육성 거점을 마련하고, 울산의 부족한 산업용지를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