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림로 14호묘 출토돼 최초로 복원, 공개된 황금보검의 검집(우)과 철검(좌).

 

 국립경주박물관은 경주 계림로 14호묘에서 출토된 유물 특벌전 '황금보금을 해부하다'를 2일부터 오는 4월 4일까지 갖는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황금보검(黃金寶劍 보물 제635호)' 특별전은 1973년 발굴조사한 계림로 14호묘에 대한 보고서 발간에 맞춰 마련한 것이다.
 1973년 대릉원 동쪽의 계림로 개설공사 중 많은 신라 무덤들이 발견됐으며, 이 가운데 '계림로 14호묘'로 명명된 무덤에서는 종래 보지 못했던 '황금보검'이 출토돼 당시 큰 주목을 받아 1978년 보물로 지정됐다.
 이 무덤에서는 황금보검 뿐만 아니라 금제 귀걸이, 비단벌레 날개로 장식한 화살통, 금은으로 용무늬를 입사한 말안장, 유리로 장식한 금동 말 드리개 등 1500년 전의 화려한 유물 270여점이 함께 출토됐다.
 황금보검 등 계림로 14호묘의 출토품 일부는 그동안 국내외에 전시된 적이 있지만, 전체 내용이 공개되지는 않았다.
 국립경주박물관은 5년 동안의 보존처리 및 정리 작업을 거쳐 이 신라 무덤에 대한 발굴조사보고서를 37년 만에 내놓으며, 이번 특별전을 통해 그 전모를 공개한다.
 박물관은 그동안의 복원, 정리과정에서 황금보검의 검집 속에 숨어 있던 철검을 찾아냈으며, 황금보검의 내부구조도 확인해 이번에 철검을 최초로 복원, 공개한다.
 경주박물관 측은 "이번 특별전을 통해 6세기 초 신라의 왕성했던 대외 교류의 상징물인 황금보검 등 화려한 부장품과 피장자를 둘러싼 여러 문제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찾아보고자 한다"면서 "더불어 신라 사회와 문화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고고학적 발굴과 그 해석이 얼마나 유효했는지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