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송이 연꽃처럼 우리를 활짝 피어나게 해주는 자세입니다.
 사람이 취할 수 있는 자세 중에 가장 바르고, 가장 안정되고, 가장 편하고, 가장 좋은 자세입니다. 
 연꽃 자세는 우리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까지 맑게 해줍니다.
 연꽃 자세의 효과란 말로 다 할 수 없습니다. 많은 과학자들이 연꽃 자세의 효과를 밝혀내고 있지만 아직도 다 밝혀지지 않은 신비로 남아있습니다.
 연꽃 자세는 사람이 취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자세입니다.
 연꽃 자세는 요가 뿐만 아니고 '나'를 찾고자 하는 수많은 수행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연꽃 자세에는 반가부좌와 결가부좌가 있습니다.
 요가 다른 자세도 그렇지만 특히 결가부좌는 몸이 날씬하고 마른 사람이 잘되고 몸에 살이 많거나 근육이 발달한 사람은 하기 힘듭니다.
 어떤 분은 그 자리에서 바로 결가부좌가 되기도 하지만 살이 많은 분은 한 달이 지나도 하기 힘든 분도 있습니다.
 반가부좌보다 결가부좌가 좋지만 결가부좌가 힘든 분은 무리하지 말고 처음에는 반가부좌를 하고 나중에 몸이 좀 부드러워지면 결가부좌를 하도록 합니다.
 
 #반가부좌
 어여쁜 심청이 누나가 용궁에서 육지로 나올 때 연꽃 속에서 나옵니다. 붓다가 꽃을 들고 있는 모습을 보고 캇사파만 혼자 빙그레 웃었다는 이심전심(以心傳心)의 유래에 나오는 꽃도 연꽃입니다.
 연꽃은 고대 이집트 벽화에도 나오고 사라진 뮤제국을 상징하는 꽃이었답니다. 여러 신화와 전설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죽음의 강을 건넙니다. 이 세상과 저 세상의 경계가 강입니다. 강은 물로 되어있습니다.
 연은 물을 경계로 뿌리는 물밑 땅에 박혀있고, 줄기는 물 속에, 잎과 꽃은 물 밖에 있습니다. 물밑 땅은 저 세상, 물 속은 중간계, 물위는 이 세상으로 비유를 해서 연꽃이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연결 시켜주는 꽃이라고도 합니다.
 
 
 1. 한쪽 발바닥이 허벅지에 붙도록 당깁니다.
 2. 다른 쪽 발을 장딴지와 허벅지 사이에 올려놓습니다.허리를 넣고 양손을 무릎에 올립니다. 이제 당신은 한 송이 연꽃이 되었습니다.
 연꽃 꽃말은 순결, 청결, 신성입니다.연은 탁한 것을 받아드려 오히려 맑은 꽃을 피워 내기 때문입니다.연꽃 자세는 탁한 우리를 맑게 피어나게 해줍니다.  < 김한기 드림요가원장·즐거운요가 저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