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에 신설되는 국립대의 교명이 국회 교육위원회의 법률 심의 과정에서 '울산과학기술대학교'로 사실상 확정된 것과 관련 '국립대 교명에 울산시민들의 의사는 없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국회교육위가 심의 과정에서 'UIT'이라는 영문 이니셜을 쓸 수 있다는 내용이 속기록에 포함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교명에 대한 논란의 여지만 더 남겼다는 지적이다.
 신설 국립대의 교명은 당초 지난해말 시민 공모를 통해  시가 추천한 안을 교육부가 최종 선택하는 방법으로 선정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시는 지난해 11월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 유텍(U-Tech)대학교와 동남대학교, 한울대학교,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울산글로벌대학교 등을 교육부에 추천했다.
 시는 추천 당시 국제화시대에 부응하는 교명을 선정한다며 '유텍(U-Tech)대학교'에 비중을 두었지만, 교육부에서 이후 거론된 'UNIST'등을 포함 영문이니셜 교명을 사실상 거부 함에 따라 시민 공모는 사실상 의미가 없어졌다. 
 시는 국립대 법안이 상정되는 지난달 중순에서야 교육부의 한글교명을 받아들여 울산테크폴리스대학교, 울산기술경영대학교, 울산시너지테크대학교 등 3개를 후보 교명으로 검토한 후 법안 상정 직전 교육부와 '울산테크폴리스대학교'로 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영어를 한글로 고친 어정쩡한 교명'이라는 국회교육위원들의 지적에 따라 울산시와 교육부가 차선책으로 올린 '울산과학기술대학교'로 바뀌어 버렸다.
 이에따라 시민들은 "울산시가 영문 교명에 지나치게 메달리고, 교육부도 시민들의 여론을 무시하는 바람에 시민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채 교명이 결정 됐다"면서 " 특히'과학기술대학교'가 당초 울산 국립대 설립 취지인 '종합대' 성격과도 거리가 있는 '특성화대'의 성격을 갖는 등 시민들의 의지가 상당부문 훼손됐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이밖에 국회 교육위가 신설 국립대의 영문 이니셜을 'UIT'로 제안 것과 관련해서도 울산대학교의 전신인 울산공과대학과 현재의 울산대 공과대학이 사용하고 있는 명칭임에도 불구하고 검토없이 거론해 논란을 키우게 됐다는 의견이다.
 한편, 지난 27일 교육위 전체회의를 통과한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설립과 운영에관한 법률(안)'은 2일 법사위 심의를 거쳐 5, 6일께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 절차를 거치게 된다.  강정원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