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지자체마다 각종 '코로나19' 예방 물품 시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부산 남구청의 '마스크 배부 문자'의 오발송으로 주말 내내 울산 시민들이 혼란을 겪었다.

'안전 안내 문자'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공고문을 전달한 탓에 인근에 위치한 울산 지역까지 영향을 끼쳐 일선 공무원들과 주민들만 우왕좌왕하는 사건이 터졌다.

부산 남구청은 지난 14일 오후 12시29분께 '오늘부터 전체 주민에게 1인당 마스크 3장씩 직접 배부, 궁금한 사항은 거주지 동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길 바란다'는 안전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이 문자는 부산뿐 아니라 인접해 있는 울산 남구 무거동, 중구 유곡동 등 거주민들에게까지 관련 내용이 송부됐다.

문제는 이 문자 첫머리에 보낸 출처를 '부산 남구청'이라고 명시하지 않고 '남구청'이라고만 명시해 울산 지역 주민들은 관할 남구청에서 이 같은 시책을 펼치는 걸로 착각해 혼선을 빚었다.

안전 안내 문자는 개인 번호나 정보를 통한 것이 아닌 기지국에 신호가 닿은 현 위치를 바탕으로 일괄 발송하는 시스템이다.

도달 범위 기준이 수십 ㎞에 이르다보니 타 지역에 거주하더라도 문자를 받을 수 있는데, 부산 측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이 같은 행위를 벌인 것이다.

이로 인해 울산 남구청은 이 문자를 받은 관내 주민들에게 "집에서 몇 시쯤 마스크를 배부받을 수 있냐"는 식의 문의 전화를 수십 통 받아 부랴부랴 출처지를 찾기에 나서는 등 갑작스럽게 날벼락을 맞게 됐다.

이후 사실관계를 확인 한 남구는 부산 측에 출처지를 분명하게 명시해 정정문자를 보내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부산에서는 '통장님을 통해 각 세대방문해 순차적으로 마스크 배부예정이니, 남구 주민께서는 가정에서 수령바랍니다'라는 안전 안내 문자를 배부하는 황당한 조치를 취했다.

이에 몇 차례 더 부산 측에 요청했지만, 부산에서는 관내 지역민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뜩이나 코로나19 확산세로 마스크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인 상황 속에서 이 같은 일이 발생해 주민들의 원성은 더 가중되고 있다.

남구에 살고 있는 한 주민은 "관련 문자를 받고 나서 우리 지자체에서도 드디어 무료 마스크 배달을 하는 줄 알았다"면서 "타 지자체에서 주민들에게 주는 해택을 우리는 못받는다는 것에 불만이 있었는데, 문자 오발송이라고 하니 농락 당하는 기분이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울산 남구도 부족한 마스크 조달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에서 부산의 문자 오발송으로 한번 더 고역을 치르고 있다.

정부가 공적 마스크를 80%로 늘리면서 민간 유통망에 풀리는 마스크가 씨가 마르고 있어, 2월 초에 주문한 3만 매의 마스크도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 공급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

울산 남구 관계자는 "관련 문자 문의와 더불어 왜 우리 지자체에서는 이런 시책을 하지 못하는 거냐는 원망의 소리를 많이 들었다"면서 "소수의 인력으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진료를 제외한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이런 황당한 일까지 겪게 되니 심적으로 힘들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이어 "현재 우리가 공급한 마스크는 총 12만9,014매로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운 실정에서도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타 지자체처럼 우리도 전체 남구민에게 다 무료로 배부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니 우리도 답답하다"고 심경을 전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