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겸 울산시장. 울산신문 자료사진
김두겸 울산시장. 울산신문 자료사진

김두겸 울산광역시장이 자신의 1호 공약인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관철시키기 위한 첫 번째 과제로 울산의 그린벨트 전수조사를 추진할 뜻을 밝혔다. 

 

 또 '개발제한구역 해제 총량 확대'와 함께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을 시·도지사에게 이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일자리 넘치는 젊은도시 건설
김 시장은 이어 윤석열 대통령도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이 같은 방안에 기본적으로 동의하고 있다면서 울산의 그린벨트 해제는 대규모 기업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의료시설 확충 등 산업수도 울산의 발전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사안이라고 못 박았다.

 김 시장은 창간 16주년을 맞아 지난 22일 본보와 가진 특별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핵심 공약인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대한 이 같은 의지와 필요성을 강하게 피력했다.

 그는 울산의 개발제한구역 현황에 대해 "전체 면적의 약 25%가 개발제한구역인데, 타 시·도와 달리 도심 한가운데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도시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울산의 해제 가능 면적 38.1㎢ 중 현재까지 14.8㎢가 해제되고 23.3㎢는 묶여 있으며, 그린벨트 해제율은 38.8%로 전국 평균인 61.5%에 훨씬 못 미친다"면서 "전국 평균 해제율만 적용해도 8㎢, 약 240만평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방법론으로 "현행 규정으로 해제할 수 있는 환경영향평가 등급 3~5등급은 전체의 20%에 불과해 전면적 해제는 쉽지 않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개발제한구역 해제 총량을 확대하고 해제 권한은 시·도지사에게 이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시장은 울산의 인구 감소에 대해서는 "심각하다"며 "이대로라면 광역시 존립마저 위태롭다"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일자리를 찾아 청년들이 떠나는 것이 주된 이유다"면서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한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멈추지 않아야 하며, 시정을 개혁하고 혁신을 바탕으로 주력산업 활성화와 신산업 육성, 시민 생활환경 개선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산업수도 울산의 제2 도약을 위한 구상으로 우선 침체된 주력산업을 되살리고 고도화해야 한다고 했다.

 구체적으로는 "현대차가 전기차 생산시설에 2030년까지 63조 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는데, 이 투자를 울산으로 끌어와 '자동차 도시'의 명성을 지키는 일에 모든 노력을 다할 생각"이라며 "조선과 화학산업도 국가산단 스마트화,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완성, 울산신항 개발 등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기술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 실효성 있는 체감 행정에 집중
김 시장은 민선 8기 공약에 울산의 백년대계를 위한 큰 그림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너무 거창한 담론에 치중하기보다 실효성 있는 체감 행정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검증되지 않은 신산업에 주력하기보다 3대 주력산업, 수소에너지처럼 울산의 강점을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울산시 조직 운영 기조에 대해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이라며 "앞으로 비슷하거나 중복된 업무는 통합하고 필요성이 줄어드는 업무는 개편해 나가면서, 시민 중심의 실용적인 조직 운영을 실천하겠다"고 방침을 전했다.

 재정 운영에 대해서는 효율성에 초점을 맞췄다.
 김 시장은 "불요불급한 예산은 과감히 줄이되 산업구조 전환, 신산업 육성, 투자유치 활성화 등에는 예산을 확대하고, 당장 올해 제2회 추경예산부터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사업 예산을 추려 삭감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맞물린 물 문제에 대해 "문화재 보존도 중요하지만, 시민의 식수 확보가 우선"이라고 잘라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