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 중앙에 집중된 권한을 연내에 지자체로 이양하는 계획을 선언하는 등 구체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자체들은 지역 특성과 주민 수요, 타 지방과의 협력 등을 기반 삼아 도시의 새로운 도약과 성장을 꾀하고 있다. 울산의 화두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주된 성장 동력이 된 산업분야의 꺼져가는 불씨를 되살려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다시 한 번 부영을 이루기 위한 전략이다. 울산연구원 경제산업연구실 연구진과 현주소를 짚어보고 집중해야 할 전략을 내다봤다.   정리=김수빈기자 usksb@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 세부계획 촘촘한 준비를 

이경우 연구실장
이경우 연구실장

이경우 연구실장 지난 6월 13일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제정됐다. 특별법에는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의 지정 및 규제특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의 목적은 다양한 소규모 발전원을 중심으로 에너지 자립지구를 조성해 지역 에너지 자립도를 제고하고 독자적인 전기판매사업자의 전력거래를 허용함으로써 현재 한국전력을 중심으로 한 독점적 전력판매시장을 경쟁시장 체계로 전환코자하는 목적이 있다.

특히 울산지역은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전력 다소비 기업이 집적화돼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 시 중요한 요건 중 하나인 전력 수요가 충분하다는 점이 있다. 아울러 수소산업의 선도기지로서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구축에 비교우위가 있고, 울주군의 비개발지역을 활용한 태양광과 동해안지역의 부유식 해상풍력, LPG-LNG가스발전, 소형원자로 등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조성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발전시설을 구축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

이경우 울산연구원 경제산업연구실장은 울산에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을 조성함으로써 에너지의 생산과 분산전력 효율화와 연계된 다양한 기업의 이전 및 창업이 기대되고 동시에 특화지역 내의 기업에게 보다 저렴한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데이터센터 및 반도체 관련 업체의 지역 유입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 실장은 결국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을 지정받는다는 것은 울산지역의 기업 유출은 감소하고 울산으로의 유입은 증가함으로써 인구 및 일자리 증가의 선순환 체계가 구축되고 울산의 성장엔진이 활기찬 숨을 내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했다.

그는 "내년 6월 14일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본격적으로 시행된다"며 "이 시점에 맞춰 울산시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을 위한 세부계획을 촘촘히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미래산업 선점위해 울산도 기업처럼 글로벌 경쟁을 

박재영 연구위원
박재영 연구위원

박재영 연구위원 =지난 4월 울산연구원이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시민들에게 빅데이터의 역할 및 생활이나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설문한 결과, 빅데이터에 대해 '잘 알고 있다'가 약 76.1%였다. '보통 수준'은 17.1%, '모른다'가 약 6.8%로 몇 해 만에 시민의 생활과 업무 속에서 빅데이터에 대한 인식이 깊이 자리하게 됐음을 알 수 있다.

빅데이터가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서도 약 83.7%가 '영향력이 있다'고 응답도 이를 뒷받침한다. 약 10년 전부터 기업과 공공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업무 도입과 문화 확산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와 다양한 전략이 이어져왔다. 

현 시점에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응용되는 분야들이 이슈가 되고 있으며, 데이터를 통해 AI(인공지능) 기반 의사예측 모델을 바탕으로 기업, 공공에 도입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또한 업무는 물론 생활에 적용되는 모든 절차에 디지털플랫폼 환경을 마련코자 기업, 정부가 나서고 있다. 

정부가 핵심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던 시점이 지나 이제는 실천하는 환경에 접어들었으며, 한편으로 정부 기조를 지방이 일관적으로 흡수하는 방식은 지방간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해석도 된다.

박재영 박사는 울산이 정부 기조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자생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박 박사는 미래산업의 핵심인 데이터·AI·자연어처리(ChatGPT) 등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공공에서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이를 뒷받침할 기업과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선제적인 준비는 경쟁시대에 선점할 수 있는 산업 환경을 구축할 수가 있기 때문이라는 뜻이다.

그는 글로벌 기업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지방정부가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닌, 공격적인 산업 육성과 환경을 조성해 기업들이 수혜를 받도록 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박 박사는 "글로벌 기업이 많은 국가에서 지방정부는 자치단체를 하나의 기업으로 인지하기 때문"이라며 "울산도 미래 핵심산업을 끌어안기 위해서는 하나의 기업처럼 글로벌 경쟁을 해야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지방소멸 막기 위해 창업·사업화 역량 강화해야  

김혜경 연구위원
김혜경 연구위원

김혜경 연구위원= 한국사회 갈등 요인에 대한 조사결과에서 빠지지 않는 요소가 지역갈등이다. 올해 3월 한길리서치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격차를 새로운 지역갈등의 원인으로 진단했다. 이는 현정부의 국정 목표 중 하나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에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사는 곳의 차이가 기회와 생활의 격차로 이어지는 불평등을 멈추겠다는 목표다. 그러나 현실은 녹녹지 않으며,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는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김혜경 박사는 "지역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공급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견인할 혁신역량의 수도권 쏠림"이 가장 큰 우려 중 하나로 진단했다. 

2022년 지역 과학기술혁신역량평가 결과, 울산은 17개 시도 중 7위로, 전년 대비 2단계 하락했다. 1등을 차지한 경기도의 점수가 100점이라고 할 때, 서울 95.9점, 울산은 36.7점을 받았다. 지난 5년간 1등 지역과 울산의 점수 격차는 계속 커지고 있다. 

울산이 수도권 점수 대비 40% 이하를 기록한 요인은 혁신을 위한 활동의 부진이었다.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하는 활동을 얼마나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는가, △그 의지가 얼마나 높은가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전자는 지역의 창업·사업화 활동을 통해 측정하고, 후자는 연구개발투자 규모를 통해 가늠한다.

울산은 기업활동을 기반으로 성장한 도시이다. 그러나 현재 창업과 사업화 활동이 17개 시도중 가장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투자 규모도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국가의 출산율 저하는 반드시 국가의 경쟁력을 떨어뜨린다. 마찬가지로 지역에 건강한 창업·사업화 생태계가 조성되지 않으면 지역의 성장잠재력은 반드시 낮아진다. 영원히 성장하는 산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부흥과 쇠퇴를 거친 전세계 산업도시들이 생생하게 말해준다. 

김 박사는 울산은 지금 연구개발투자와 이를 통한 창업·사업화 경험을 축적해야 할 시기라고 설명하면서, 수도권의 절반도 안 되는 혁신자원을 보유한 울산은 연구개발의 전체 프로세스에서 투자의 가성비를 적극적으로 셈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혜경 박사는 "가성비 높은 연구개발투자는 울산의 고유한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전략적 R&D기획과 기업성장의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장기간에 걸쳐 구현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본사 있는 제조업 중심도시로 양질 일자리 창출을  

김상락 연구위원
김상락 연구위원

김상락 연구위원 =올해 6월 22일 기준 한국거래소 상장법인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상장법인의 69.2%가 서울·경기지역에 소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상장법인 2,604개 중 826개사가 서비스업이고, 이 중 서울·경기 지역에 721개사(87.3%)가 자리했다.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주요 대기업의 본사, 연구소, 생산 기능이 모두 울산에 있었다. 

1990년대 초반 이후 대기업들이 본사와 연구소를 수도권이나 타 지역으로 이전하기 시작하면서 SK에너지 울산연구소(1995년)는 대전으로, 현대자동차 울산연구소(2003년)는 화성시로, 현대자동차 공작기계사업부는 현대위아로 통합(2005년)되면서 창원으로 갔다. 현대로보틱스는 2017년 본사를 대구로 이전했고, 현대중공업도 2019년 HD한국조선해양을 설립해 생산 기능(조선, 해양플랜트, 엔진 사업부문)만 남기고 본사를 성남으로 옮겼고, 현대중공업 울산연구소도 2022년 말 판교에 새 터전을 꾸렸다.

이러한 대기업의 주요 기능이 수도권과 타 지역으로 이전됨에 따라 청년 및 여성 인력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청년 및 여성 인력들이 떠나고 있다.

런던의 정책 연구기간 소속인 니콜라스 보세티와 잭 브라운은 '본사:기업 중심지로서의 런던의 부상과 미래'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본사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으로 외국인 직접 투자 확대, 고용 창출, 소비 진작, 부동산 경기 활성화, 설비 투자, 연구개발 투자, 기술수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김상락 박사는 혁신 촉진, 창업 활성화, 지역 대학 고급 인재 유치, 문화·관광을 통한 지역 경제 성장 촉진 등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이러한 효과는 청년과 여성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본사가 있는 제조업 중심도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가덕도신공항과 부울경 광역철도 건설도 가시화되고 있다"며 "산업이 발달한 울산을 중심으로 제조업 생산기능을 넘어 글로벌 제조업 비즈니스 중심도시를 건설한다면 청년과 여성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차전지 산업 활성위해 DB 기반 백년대계 세워야  

이상일 연구위원
이상일 연구위원

이상일 연구위원= 울산의 이차전지 산업은 울산의 차세대 동력으로, 수출액이 연평균 28.5% 늘어나는 기하급수적 성장단계에 있다. 더욱이 울산은 이차전지 산업의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데, 이는 자동차, 조선, 화학, 비철금속 등 기존 주력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아 시너지 효과가 강하기 때문이다. 

이상일 박사는 이러한 역량을 최대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백년대계(百年大計)'를 마련해 전략적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박사는 백년대계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는 이차전지 관련 기업정보 DB(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며, DB를 활용해 거래네트워크 현황을 분석하고 기업 간·업종 간 교류구조 및 특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는 지역뿐만 아니라 광역차원의 연계를 활성화해 울산 이차전지 산업의 강점인 '이차전지 전주기 생태계'를 보다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이 박사에 따르면 우선, 기업거래망 분석을 토대로 지역 내 이차전지 산업의 밸류체인 상 취약한 부분을 파악해야 하며, 이를 통해 신규 타깃 기업을 발굴하고 유치해 더욱 완결된 전주기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상일 박사는 "이차전지 산업의 연결성과 보완성을 높일 수 있는 지역을 발굴하고 상호교류 협력과 학습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며"기업 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초석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엄밀성, 신뢰성, 투명성, 적실성 등의 질 높은 증거로 백년대계 실행에 더 강한 추진력을 제공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