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자료사진). ⓒ아이클릭아트

 

의과대학 정원 배정에 앞서 의료계의 지속적인 대화 요청에도 불구, 정부가 20일 전국 의과대학 정원 배정 결과를 확정·발표하며 의사, 전공의, 교수 단체는 향후 대응 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의협)와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가 이날 오후 온라인 회의를 통해 관련 내용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향후 의료계가 '정부와 협상'을 추진할지 교수 단체 사직 등 '더욱 거센 반발'을 이어갈지가 주목되는 상황인데 한 달 넘게 지속되는 의료대란 사태의 행방 또한 이번 논의 결과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된다.

 의료계 일각은 이날 정부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확정 지으며 의료계의 협상 제안에 '무시'로 답했다고 내다보며 의사단체 측이 강경 대응책을 꺼내 들 것으로 예상한다.

 이날 일부 수련병원 교수들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 발표에 거세게 반발했으며 지역 의료계 또한 비판적인 시선을 일부 내비친다.

 지역병원 관계자 A씨는 "울산대학교병원 등 전국 각 수련병원이 수십억 적자를 떠안고 시민들은 진료 공백으로 불안에 떠는 상황"이라며 "정부가 현 사태를 타개할 대책도 없이 의사단체들이 물러설 수 있는 여지조차 남기지 않고 의대 정원 확정을 강행한 것이라면 겨우 유지돼 오던 중증·응급 의료까지 벼랑 끝으로 내몰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에 하나 실질적인 교수 단체 사직이 벌어진다면 의료대란을 넘어 국가 중증도 의료체계가 붕괴하는 결과로 이어질 만큼 아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9일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을 포함한 전국 의대와 의협 등 각 의사단체는 의대 정원 확정에 앞서 마지막으로 대화에 나서달라 정부 측에 호소했다.

 더불어 전국 의대 교수들은 의대 증원 확정과 전공의 사법 조치가 이뤄진다면 집단사직하겠다고 경고했으며 의대생들은 현역병으로 입대하겠다며 군입대에 따른 휴학을 거론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는 의대 정원을 확대하기로 못 박아 놓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의료개혁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을 의료계 측에 촉구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극으로 치닫는 의-정 갈등 사태를 지켜보는 지역 의료계와 시민들은 큰 불안에 휩싸였다.

 다른 병원 관계자 B씨는 "울산은 의료인프라가 부족한 탓에 지역 중증도 의료를 도맡는 울산대병원 교수들마저 사직에 동참하게 되면 암 환자, 이식 등 큰 수술을 기다리는 지역 환자들은 죽음으로 내몰리게 된다. 어떻게 해서든 이러한 사태는 막아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울산대학교병원 의사 단체행동 현황은 20일 기준, 근무지 이탈 전공의가 80~90%를 오가며 인턴도 20여명 안팎을 유지하고 있다.  민창연기자 changyo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